그래나무의 미술광장

소묘 선 긋기, 명도 단계 연습 본문

아동미술

소묘 선 긋기, 명도 단계 연습

그래나무 2020. 1. 8. 00:01

소묘는 선을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한 핵심입니다. 소묘를 통해서 선이 주는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죠. 그러나 사실 초등학생에게는 어려운 과정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초등학생 저학년까지는 소묘 수업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빠르면 3학년에서 4학년 올라가는 겨울방학 때나, 초등학교 고학년 때 익혀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 시기에 소묘만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선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과정으로 적절하게 사용해야지 소묘만 파고드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선 긋기 연습

그러나 소묘 수업을 하게 되면 연필을 좀 더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연필 하나로 명암, 형태, 양감, 질감, 입체감 등을 표현하기 때문에 탄탄한 미술 실기력을 다질 수 있습니다. 종이, 연필, 지우개만 있으면 아이디어를 위한 스케치나, 크로키, 드로잉부터 세밀하고 완성도 높은 정밀묘사까지 가능한 것이지요.

선 긋기 연습

이젤에 종이를 놓고 선 연습을 해보도록 할게요. (5절에 4B연필을 사용했습니다.) 선을 길게 길게 수직선과 수평선을 먼저 연습해 봅니다. 그냥 무작정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꽉 채우다 보면 자기가 어떤 선을 사용하고 있는지 모를 수 있어요. 조금 떨어뜨려가며 내 선을 관찰하면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선 긋기 연습

긴 선을 사용할 때의 핵심은 팔 전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손목으로 깨작깨작 선을 그리면 절대 실력이 늘지 않아요. 팔 전체를 수평과 수직으로 움직이며 균일한 직선 사용을 연습해 보아요. 

선 긋기 연습

연필을 잡을 때는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잡고 중지부터 나머지 손가락은 힘을 빼고 살짝 감싸주시면 됩니다. 지금처럼 긴 선 연습을 할 때는 연필을 길게 잡고 앞에 언급한 것처럼 팔 전체를 이용합니다.(짧고 진한 선을 그릴 때는 엄지와 검지의 위치가 연필심 쪽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연필을 짧게 잡아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자연스럽게 팔 전체의 힘보다는 손목의 힘을 사용하게 됩니다.)

수평선, 수직선을 해봤으면 사선도 해봅니다. 내가 써보지 않은 근육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색하고 내 맘대로 되지 않아요. 당연한 것이니 아이들을 격려해 주면서 진행하면 됩니다

선 긋기 연습

직선을 연습해 보았으면 원도 그려봅니다. 아 역시 어렵다고 합니다. 당연하지요~

선 긋기 연습
선 긋기 연습

자 그럼 선 연습을 해봤으니 명암 단계를 표현해 볼까요?

명도 단계를 표현할 줄 알아야 그림에서 입체감과 원근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훨씬 풍부한 표현들을 맘껏 할 수 있게 되죠.

명도 단계 표현 연습

성인의 경우 보통 9~12개 정도의 단계로 표현을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7단계로 주어 표현하도록 했습니다. 5단계로 나누어도 충분할 거란 생각이 듭니다. 5단계의 명도 변화로도 초등학생이 표현할 수 있는 입체감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거든요.

명도 단계 표현 연습

우선 앞에 길게 선 긋기 했던 방식을 짧은 선으로 바꾸어 다시 연습해 봅니다.

선은 한 방향으로만 사용하면 안 됩니다. 앞에 선 긋기 연습을 했던 것처럼 수평선, 수직선, 양방향 사선 등 조금씩 각도를 바꿔가면서 선을 그어야 단단하게 밀도를 채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명도 단계 표현 연습

아래 어두운 색부터 시작하여 점점 밝은 색을 표현하도록 했고요. 제일 아래 부분을 채우고 그리고 그 윗부분을 채우면서 다시 아랫부분을 한번 더 채우는 방식으로 하면 단계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지요.

아이들이 시작하면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선생님이 하시는 것 보면 쉬워 보였는데 단계 내는 게 생각보다 어려워요!!" 단계가 확실히 표현되려면, 조금의 선 차이로는 어림없습니다. 어둠은 더 어둡게, 밝음은 더 밝게 선의 밀도가 확실히 달라야 합니다.

명도 단계 표현 연습

경계선 바깥으로 나오는 선들은 중간중간 지우면서 해야 합니다. 나중에 마무리 단계에서 지우려고 하면 색이 너무 진하게 남아 잘 지워지지 않거든요. 

자 그럼 아이들이 표현한 명도 단계를 볼까요? 처음이라 완벽하진 않지요. 그러나 굉장히 지루할 수 있는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한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명도 단계 표현

위 작업들은 주로 초등학교 곧 다음 학년에 올라가는 3~ 4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했고요, 이 연습을 바탕으로 육면체, 원기둥, 구 그리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묘 육면체 그리기가 궁금하다면--->https://artsquare.tistory.com/107

 

소묘 육면체 그리기

이전에 선 긋기와 명도 단계 표현에 대한 글을 올렸었죠~--->https://artsquare.tistory.com/79 소묘 선 긋기, 명도 단계 표현 연습 소묘는 선을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한 핵심입니다. 소묘를 통해서 선이 주는 다..

artsquare.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