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나무의 미술광장

사계절 나무 그리기- 봄, 여름, 가을, 겨울 풍경 본문

아동미술

사계절 나무 그리기- 봄, 여름, 가을, 겨울 풍경

그래나무 2019. 12. 20. 00:01

사계절 나무 그리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 그루의 나무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다 표현하는 것이지요. 

사계절 나무 그리기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저는 종이에 나무를 그린 다음 4등분 하여 검은색 색지에 옮겨 붙이는 방법으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벽에 붙여도 되고 병풍처럼 세워 놓을 수도 있어서 전시하기도 좋아요. 보관할 때는 접어서 보관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가로형 스케치

4등분을 먼저 해 놓은 상태에서 한 그루의 큰 나무를 그리도록 합니다. 한 그루로 4계절을 다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가지들을 골고루 네 공간에 다 그리도록 꼭 설명해 주세요. 

가로로 할지, 세로로 할지 아이들 각자가 원하는 쪽으로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세로형 스케치

스케치를 다 했으면 채색에 들어갑니다. 아크릴 물감을 이용했습니다. 나무를 뺀 배경부터 칠해 주어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배경을 먼저 채색해 주세요/ 7세, 9세
배경을 먼저 채색해 주세요/ 7세, 11세
배경을 먼저 채색해 주세요/ 7세, 9세

나무 색이 진하고 스케치 선이 보인다는 가정하에 아래와 같이 다 물감으로 덮은 다음 그 위에 나무를 그려줘도 됩니다. 안전하게 하시려면 그냥 나무 실루엣은 남긴 나머지 배경을 칠하는 방향으로 하시면 돼요~

배경을 다 칠했다면 나무를 칠해줍니다. 황토색, 갈색, 고동색까지 아이들이 원하는 나무색을 칠하면 됩니다.

사계절 나무 그리기/ 9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7세, 9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7세

이제 4계절을 표현할 차례입니다. 

사계절 나무 그리기/ 9세

가로형은 왼쪽부터 차례대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표현하면 됩니다. 무작정 시작하기보다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이야기 나눠보고 머릿속에 그려 본 다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계절에 따라 뚜렷하게 바뀌는 나무 사진을 보여주면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시작했습니다.

사계절 나무 그리기/ 11세, 9세

세로형은 가로형과는 달리 각자 원하는 방향대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정해 진행하면 됩니다. 

사계절 나무 그리기/ 7세, 9세

아이들이 채색하는 모습을 보면 평소 성향이 드러나서 참 신기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림을 보면 아이가 보이고 그림 하나하나가 소중하지요.

사계절 나무 그리기/ 9세

다 그리고 마르면 자를 대고 칼로 잘라줍니다. 가위를 사용해도 되고요, 칼을 사용할 거라면 위험하니 자르는 것은 어른이 도와주세요.

아크릴 물감은 생각보다 잘 마르는 편인데요, 두텁게 칠해진 부분은 건조가 오래 걸릴 수도 있어요. 그럴 때는 헤어 드라이기로 말려주면 금방 마릅니다.

4등분으로 잘라 색지에 붙여줍니다.

4등분으로 접은 색지 위로 아이들이 직접 풀을 발라 붙여줍니다. 저는 미리 위아래에 연필로 가이드 선을 그려줬어요. 그 선에 맞춰 붙일 수 있도록요. ^^

완성작을 감상해 볼까요?

사계절 나무 그리기/ 9세, 7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9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8세, 7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7세, 9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7세, 9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7세, 9세
사계절 나무 그리기/ 11세, 9세

4계절 나무 그리기는 어떤 계절에 그려도 상관없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봄에 그려도, 지금처럼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겨울에 그려도, 여름, 가을에 그려도 나무는 항상 우리 주변에서 한결같이 계속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니까요.

저는 나무가 참 좋습니다. 꼭 우리 삶을 보여주는 것 같거든요. 아이들과 사계절 나무를 그리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져 보세요~

Comments